125. OECD 교육 정책 전망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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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는 교육정책에 대한 전망 혹은 조언을 거의 매년 발표하고 있다. 2018년 학생들의 관점에서 볼 때 각국의 교육정책을 비교한 자료를 발표했다. 2008년에서 2014년 사이에 채택 된 다양한 교육 정책을 비교해서 교육 정책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이 보고서에는 유아 교육 및 보육 (ECEC: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에서 고등 교육 및 평생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약 200개의 정책이 포함되어 있다.

ECEC의 질과 접근성 향상, 모든 유아들의 교육적 성공 증진, 정책 및 관행의 부정적 영향이 전반적으로 감소함으로써 고등 중등 교육의 완성도가 상승하였고, 양질의 직업 개발, 고등 교육의 질 향상, 교육 경로 및 노동 시장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 발표를 보면서 늘 경쟁과 순위에 신경 쓰는 우리나라가 이런 권고안을 받아들여주길 기대한다. 모든 창의성과 발전의 시작은 관찰이다. 관찰을 통해서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보다 높은 사고와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이 이렇게 가고 있는지 모두 함께 고민을 했으면 좋겠다. 관찰은 커녕 느긋하게 생각할 시간조차 없는 유아들을 보면 우리나라의 미래가 암울하다. 나와 선생님들보다 관찰력이 뛰어난 우리 유아들이 OECD의 전망과 예측대로 고등 중등 교육의 완성도가 상승하고, 양질의 직업 개발, 고등 교육의 질 향상, 교육 경로 및 노동 시장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으리라 믿어본다.

교육학박사 임은정의 2018. 06. 22. 교육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