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숲교육 프로그램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칼럼칼럼

지난주에 강의 의뢰가 들어왔다. 강의 주제는 유아 숲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것이었다. 강의 자료와 교재를 요구해서 할까 말까 망설이다가 친한 교수님의 부탁이라서 하기로 맘을 먹고 강의 자료를 정리했다. 그러면서 하기를 잘 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유치원을 개원 하기 전과 직후에 연구했던 자료들과 유치원을 운영하면서 모였던 자료를 정리하는 계기가 되어 주었고, 실제 유아들을 지도하면서 새롭게 알게 되거나 느낀 점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원론적으로 유아들에게 숲에서 놀면서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숲에서 놀이하는 목표를 무엇으로 설정해야 하는지 정리를 하게 되었으며, 숲에서 지도하는 교사의 자세와 어떤 놀이가 적절한 것인지 나 스스로 정리가 되었다.

유아들이 숲에서 놀이하는 목적은 유아의 발달 · 놀이의 풍부함 · 정서적 안정에 기초한 바람직한 인성을 키우는 것이다. 숲에서 유아들의 놀이를 계획하는 교사는 각각의 현장 상황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놀이를 준비하여 유아들이 자연과 교감하며 스스로 배우고 더불어 행복감을 나누는 인간으로 성장 · 발달하도록 돕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바람직한 숲 활동의 특징을 정리해 보았다.

첫째, 유아들이 활동하는 숲에서 유아들이 관심을 보이거나 주목할 만한 주제를 찾는다.

둘째, 유아들이 꾸준히 관찰하고 가능하면 여러 날, 혹은 년(年)을 이어서 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개발한다.

셋째, 발달수준에 따른 난이도와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다.

넷째, 언어, 수학, 조형 등 다양한 통합적 활동이 즐겁고 재미있게 이루어지도록 활동계획안을 구성한다.

넷째, 활동 후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협의하여 놀이규칙을 변형하거나 놀이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여유와 허용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강의를 위한 절차였지만 우리 유아들의 활동을 점검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학박사 임은정의 2019. 10. 08. 교육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