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교육이야기에서는 IB교사의 역할과 역량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었다. 학습자와 협력하는 동료 학습자로서의 교사, 학습 집단 리더로서의 교사, 학습이 촉진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하는 촉진자로서의 교사가 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필자의 자의적인 설명이 아니라 IB 본부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을 그대로 정리한 것이다. 필자는 구성주의철학에 기반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박사 논문을 썼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구성주의 철학에 기반한 교사의 역할을 강조했는데 그 내용이 IB가 제시하는 내용과 일치하기에 석성숲교사들에게는 IB교육방법이 부담이 없다.
IB교육은 학생에게 주고 싶은 성과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비판적 사고와 복잡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을 추구한다. 둘째,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주도하는 학습자 상을 추구한다. 셋째, 전 세계 최고 순위의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자질을 기대한다.
IB는 추구하는 학습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교사들에게 교육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이해하고 이행할 수 있는 교사와 학교라면 IB 교육에 무리 없이 안착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주제를 예시로 제시하였다. 이 주제는 거창해 보이지만 3세는 3세답게, 15세는 15세 수준으로 풀어갈 수 있도록 교사가 훈련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래 내용은 IB workshops에서 발췌하였다.
도시 속의 나를 주제로 활동을 계획합니다.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있는 위치와 시간은?
- 우리가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은? 세상은 어떻게 돌아가는가?
- 우리는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가?
- 우리가 지구를 공유함을 인식하는가? 등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 학생들이 중심 아이디어와 탐구 방향에 대한 이해를 개발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탐구내용을 아래의 영역별로 생각해 보세요.
- 예술적으로 우리가 누구인지 찾기 위해 표현하고 시공간의 인식을 위해서 예술작품의 시대별 문화별 비교를 하세요. 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춤을 알고 표현해 보세요.
- 사회적으로 정체성을 가지기 위해서 유물, 문화 등을 설명하고 서비스 가용성을 비교해 보세요. 문화를 비교하면서 우리의 시간과 공간을 확인해 보세요.
- 언어영역의 발달을 위해서 독서의 즐거움, 교훈, 정보를 얻으세요. 정기적으로 독서에 대해 성찰하고 미래 목표를 설정하세요.
- 건강한 사회관계를 위해서 다른 사람의 관점과 아이디어를 공유해 보세요. 상징, 복장, 개인적 태도, 라이프스타일, 관심사 및 추구하는 활동을 통해 개인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상황을 구성해 보세요
- 수학적 활동을 위해서 간단한 그래프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 표시 및 해석하도록 조사 단위 및 실제 상황에서 타임라인을 사용하여 활동합니다. 실제 활동에서 둘레, 면적, 부피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측정 단위 개념을 사용합니다.
- 과학은 인간 활동이 환경(예: 폐기물 처리, 농업, 산업)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식을 설명하고, 건물이나 구조물의 구조를 조사하고 사용된 재료를 분석합니다. 지구의 자연현상을 설명합니다.
지금 제시한 예시를 바탕으로 교사들이 자신의 시간을 할애하여 연결→확장→도전이 순환된 사고의 루틴을 시도하여 아이디어와 정보를 자신의 맥락에 어떻게 적용할지 고려해야 합니다. 커리큘럼을 구현하는 방법은 학급에서 학제 간 접근 방식이 작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학교에서의 학습과 현실 세계의 삶 사이에 연관성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얻어야 합니다. 학제 간 주제의 가치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참여하고 과목 영역의 역할에 대해 성찰하여야 합니다.
이상은 IB 교사들을 교육하기 위한 자료인데 IB의 교육방법을 잘 드러내고 있어서 소개하였다. 석성숲유치원의 교육계획안을 꼼꼼하게 읽는 독자라면 석성숲의 계획안과 IB의 내용이 매우 일치한다는 것을 눈치챘으리라 생각한다. 유아들에게 일방적인 강의가 아니라 ‘이야기를 나누는’ 교육을 강조하는 방식이 논리성, 창의성, 공감, 토론하는 자세를 기르는 것뿐만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함께 알아가는 주인의식을 심어주는 학습방법이기 때문이다. 도토리가 핵심어일 때 도토리를 과학적, 사회적, 수학적, 예술적 활동으로 연결하여 수업하는 석성숲유치원의 교사들은 IB교육이 부담스럽지 않아도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선생님이 상수리나무 도토리를 찾고 싶은데 어디 가서 어떤 방법으로 찾으면 좋을까요?” 일방적인 지시가 아니라 학습자를 자극하고 주인공으로 만들어 주는 교사가 IB교사상이고 이는 구성주의 철학과 맥을 같이 한다.
교육학박사 임은정의 2024. 08.23 교육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