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교육(https://www.ibo.org/professional-resources/workshops/) 워크샵 자료 일부를 소개하고자 한다. IB교육에 참가하는 학생에 대한 총체적인(Inclusive) 교육, 모든 학생에게 공정한 교육을 아래와 같이 규정하고 있다. 영문을 옮겨서 다소 어색한 부분이 있음에 양해를 구한다. 간단하게 정리된 내용이어서 항목마다 내용을 생각하며 읽어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독자들이 경험하고 익숙한 교육과 비교해서 이해하면 그 차이를 알게 될 것이다.
- 모든 학생은 소속감을 갖고, 질 좋은 학습, 교육 및 평가에 온전히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공평한 기회를 갖습니다.
- 총체적 교육은 모든 학생이 정당한 학습 환경에서 교육받는 것을 의미하며, 모든 교사는 모든 학생의 교사라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 총체적 교육은 학습자를 분류하거나 나누어 차별하지 않고, 각 학생의 독특성을 인정합니다.
- 학교 커뮤니티의 모든 학생은 의견을 표명할 권리가 있으며, 그들의 의견과 통찰력이 고려되도록 그들의 의견이 경청되어야 합니다.
- 학교 공동체의 모든 학생은 IB 학습자로서의 특성을 개발하고, 호기심이 많고 지식이 풍부하며 배려심이 많은 젊은이로 성장하여, 문화 간 이해와 존중을 통해 더 나은, 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해야 합니다.
- 모든 학생은 성공을 학습의 핵심 요소로 경험합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존중하고 그에 맞는 개별적인 서비스를 해야 하며, 교사는 모든 학생의 개별적인 요구에 편견 없이 반응해야 한다. 그 결과로 학습자는 호기심, 지식, 배려심, 문화간 이해와 존중이 가능한 사람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IB교육이 위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모든 학생에게 공평한 교육서비스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안하고 있다.
- 총체적 교육은 모든 학생의 소속감, 안전, 자존감 및 전인적 성장을 촉진하는 긍정적이고 반응적인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더욱 강화됩니다.
필자 주) 학생 모두가 자신이 있는 집단에 주체적인 소속감을 갖는 것은 쉽지 않다. 집단내의 일부가 주체적인 역할을 할 수는 있지만 모든 구성원이 소속감을 갖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소속된 집단에서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는 믿음과 자존감이 바탕이 되어야 학생 개개인이 전인적인 성장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급에서 존재감을 갖지 못하고, 괴롭힘을 당하는 상황이라면 학습이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설명이다. 이는 매우 여러 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외모, 성적, 성격 등 어떤 것을 비교하거나 경쟁하는 환경은 성장 발달을 저해하는 조건이 된다.
2.학습 선호도는 인정되고 가치 있게 여겨지며 총체적인 교육에 반영됩니다.
필자 주) 각 학생의 학습을 개별적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같은 교실, 같은 학년이라고 해서 똑같은 성취를 요구하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로는 이 방법이 불가능하다.
3.학습은 강점 기반의 관점에서 고려됩니다.
필자 주) 위에서 설명한 선호도와 같은 맥락에서 각자의 학생은 강점이 다르다. 그 강점을 바탕으로 다른 학습이 구성되어야 한다.
4. 학습 다양성은 포괄적인 학습 환경을 구축하는 풍부한 자원으로 평가됩니다.
필자 주) 학습 선호도, 학습 강점에 기반하여 학생 각자 다른 접근을 인정하는 교육이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 교실에서 같은 책으로 같은 진도를 하는 것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이 익숙하면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학습자 개개인이 주체적인 학습을 함으로써 늘 자신의 기준으로 발전하는 학습 환경이 되어야 함을 설명하는 것이다.
5.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학습을 구축함으로써 학습이 향상되고 잠재력이 발휘됩니다.
필자 주) 학습자 개개인의 선호도와 강점을 존중하여 각자 다른 학습을 구축하는 환경은 동료들과 경쟁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서로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서로의 학습 발전에 상승효과를 낼 수 있다. 각자 가지고 있는 기존의 지식이 새로운 학습을 시작하는 시작점이 된다.
교육학박사 임은정의 2024. 09.01 교육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