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수학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숲에서 자연스럽게 익히는 수 개념”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며
자연스럽게 즐기는 수 & 과학 놀이"

지속 가능한 교육을 위해, 수학영역을 바탕으로
숲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 놀이를 즐기는 시간입니다. 유아의 흥미와 핵심어 주제에 맞춰
자연물 모으기, 크기 비교, 열매 규칙 놀이 등을 통해 수 개념을 기릅니다.

수학적 개념을 종이나 연필로 추상적으로 접근하지 않고
자연물과 관심 있는 주제를 수학으로 연결하여 매일 5분가량 놀이합니다.

놀이 속에서 수학의 영역들을 체득합니다. 이후 수학을 할 때 추상적인 개념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수학 인지 능력이 발달합니다.

숲 수학
1

수 세기: 눈에 보이는 자연물을 모아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까지 수를 세고 규칙을 만듭니다.

2

곤충 채집: 각자 채집한 곤충의 다리 수는 몇 개인지 세어보고 관찰과 함께 배수 개념을 익히는 기회를 갖습니다.

3

물의 양 비교하기: 어떤 컵에 있는 물이 더 많이 들어있는지 보존개념을 눈으로 확인하며 익힐 수 있는 시간입니다.

4

도토리 각두 쌓기: 도토리의 각두만 모아서 몇 층까지 쌓을 수 있는지 스스로 생각하며 조심조심 각두를 쌓고 수 세기를 합니다.

5

길이 어림하기: 손으로 뼘을 이용하여 어림잡아 측정하는 경험을 합니다. 어림잡는 경험과 단위 개념을 익힐 수 있는 소중한 놀이입니다.

6

부등호: 자연물을 이용하여 부등호를 만들면서 부등호에 대한 개념을 천천히 반복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7

돋보기로 관찰하기: 돋보기로 자세히 보면 그동안 보지 못한 것들을 더 세심하게 탐색하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8

염색하기: 숲에 있는 꽃과 열매를 염료로 물들이는 놀이를 합니다. 꽃이 몇 송이, 열매가 몇 개가 들어가는지 생각하면서 비례 관계도 익힙니다.

9

물에 뜨는 물건: 물의 힘을 실험하면서 과학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습니다. 물에 뜨는 물건은 몇 개인지, 물에 가라앉는 물건은 몇 개인지 세어보며 수 개념을 발전시킵니다.

10

그림자 놀이: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그림자의 크기가 달라지는 놀이를 하면서 크기대로 서보기, 비교개념을 느낍니다.

11

물길 만들기: 빗물이 지나다니는 길을 만들면서 양, 부피 개념을 느낍니다.

12

숫자 표현하기: 어려운 숫자도 갯수와 함께 표현하는 놀이를 자연에서 하면 훨씬 친근하고 이해하기 쉽습니다.